LG

원래 전신이 되는 회사는

화학계열의 럭키와 전자계열의 GOLD STAR, 금성이 합쳐져서 만든회사이지요..


제가 이 LG에 주목하는 이유는,

앞으로 삼성전자에 버금가는 더욱 커다란 기업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입니다.

얼마전 저희는 2016년 병신년의 해를 맞이해

각 기업간의 새로운 해에 맞춰선 시무식때 기업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들을 하지요.


이번 LG그룹의 시무식때의 내용을 기사글에 발췌해보면..



LG그룹은 지난해 수익부진을 만회하고 경쟁력을 높이고자 주력사업에 집중하고 신성장사업 진출을 통해 시장선점에 나설 계획이다. 


세계적인 경기 침체 등으로 대내외적으로 상황이 불투명한 만큼 LG는 세대교체를 통해 변화를 모색하고 신사업을 추진해 성장동력을 마련하겠다는 포석이다. 


LG는 불확실성이 큰 미래에 계열사를 줄이고 사업영역을 축소하는 보수적인 경영보다는 향후 신사업 육성을 위해 적극적인 투자와 M&A 활동에 나설 계획을 갖고 있음을 대내외에 확실히 각인시켰다.


그 일환으로 이번 정기인사에서 그룹 총수인 구본무 회장의 동생인 구본준 부회장을 지주회사 LG로 이동시켜 신성장사업추진단장에 임명했다. 


그동안 LG전자와 LG화학, LG필립스LCD, LG상사 등 LG 주력 계열사에서 다양한 경험과 경륜을 쌓아왔던 구 부회장이 2003년 LG가 출범한 이후 처음으로 지주사에 합류하게 되면서 의미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재계는 보고 있다. 


특히 신사업은 오랜 시간과 신속한 대규모 투자가 필수적인 분야로 전문경영인이 아닌 오너가 직접 총괄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판단이 주요하게 작용했다. 


글로벌 공급 과잉과 내수경기 침체로 TV와 스마트폰 시장 성장이 둔화하고, 중국의 공격적인 시장 참여로 시장 경쟁은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추진력과 결단력을 갖춘 오너 경영의 장점을 동원해 난관을 극복하려는 시도가 엿보인다.


이로써 구 부회장이 소재·부품, 자동차 부품, 에너지 등 그룹 차원의 미래성장사업과 신성장동력 발굴을 집중 지원하는 등 그룹의 전체 그림을 그리기는 더욱 용이해졌다.


또 임원인사와 조직개편에서 시너지팀과 배터리 관련 임원을 발탁 승진 배치하는 등 신성장동력 사업에서 시장선도 성과를 창출하고 그룹 차원의 시너지 효과를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LG 시너지팀은 기존 사업개발팀과 통합해 그룹의 주력사업과 신성장사업간 시너지효과를 높이는 선봉장으로 나선다.


시너지팀장은 울릉도·제주도 등 국내외 도서지역을 친환경 에너지 자립섬으로 전환하는 솔루션 사업을 추진하고, ESS 사업의 성과 창출에 기여한 LG 사업개발팀 백상엽 사장이 진두지휘한다.


LG는 또 에너지솔루션 분야에서 성과를 낸 경영책임자를 사장으로 승진시켰다. 


홍순국 LG전자 생산기술원장 전무는 신성장사업인 에너지와 자동차부품 분야의 장비기술 개발 및 수주 확대에 기여한 공로로 전무에서 사장으로 2단계 발탁 승진돼 소재·생산기술원장을 맡는다.


이번 인사에서 한상범 LG디스플레이 사장과 권영수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사장을 부회장으로 임명한 점도 주목할 일이다.


차별화된 기술선도로 올레드·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등 신기술을 성공적으로 사업화한 점을 높이 평가받은 한 사장과 전지사업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 확보로 전기차 및 ESS 등 중대형전지 분야에서 시장 선도의 발판을 만든 권 사장의 활약에 대한 기대가 높다. 


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LG전자는 정도현 사장(CFO), 조준호 사장(MC사업본부장), 조성진 사장(H&A사업본부장) 등 3명의 대표가 각자 사업부문을 책임지는 체제로 변화했다.


기존 CEO 중심체제에서 전환해 3인의 각자대표들이 전문성을 바탕으로 성장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책임경영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LG는 그간 B2C(기업 소비자간 거래)에 맞춰져 있던 그룹의 사업 중심을 B2B(기업간 거래)로 이동해 소재·부품, 자동차 부품, 에너지 등 미래 성장사업을 집중 지원하고 관련 사업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하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모든 기업이 당연히 미래성장사업에 대한 포부를 밝혔습니다만..
앞으로 LG화학쪽과 LG디스플레이에서 빅 아이템들을 선보일 것 같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15년도 6월달 쯔음에 봤던 기사에

LG디스플레이에서 세계 최초로 신문지처럼 돌돌마는 디스플레이를 선보였다는 기사와 뉴스를 접했습니다.
특히나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전세계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었죠.
뭐 주변 지인들이나 알만한 사람들도 TV라던지 모니터라던지..는 무조건 LG를 구매하는 편입니다.
마찬가지로 저도 LG제품을 디스플레이류에서 구매를 합니다.

이번에 애플발 소식에 따르자면..
삼성디스플레이가 OLED 채택을 했다죠?
애플이란 기업자체가 제조업체를 직접 운영해서 직접 제조가 아닌,
각 제조업체를 둬서 제조공장에다가 맡기는 방식으로 제품들을 생산하는데..
OLED 채택전 디스플레이는 항상 LG였다죠?

특히나 더 주목해야할점이..
LG화학이 이번에 전기차 관련 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보고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는 점이지요.
일반 핸드폰을 쓰던 시절,
스마트폰으로의 패러다임의 변화가 있었을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자동차 또한 앞으로 시간이 오래걸리겠지만,
패러다임은 기름먹는 차가 아닌, 전기먹는 차로 변화되겠지요.
얼마전 기사인데..

LG화학이 미국 피아트크라이슬러그룹(FCA)의 새 미니밴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했다. LG화학이 FCA에 배터리를 납품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FCA가 이날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2016 북미 국제 오토쇼(디트로이트모터쇼)’에서 공개한 8인승 미니밴 ‘퍼시피카’의 플러그인(충전식) 하이브리드 모델에 LG화학의 배터리가 탑재됐다. FCA는 미니밴 차량을 하이브리드로 선보이는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퍼시피카에 탑재된 LG화학의 배터리 용량은 16㎾h다. 240V로 두 시간이면 충전이 끝난다. 전기 모드로 전환한 뒤 쉬지 않고 30마일(약 48㎞)을 달릴 수 있다. FCA는 이 모델을 한국과 유럽에서 ‘올 뉴 그랜드 보이저’라는 이름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LG화학은 FCA를 전기차 배터리 납품처로 새롭게 확보하면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공략에 한층 더 가속도를 붙이게 됐다. LG화학은 작년에 미국 테슬라에 전기차 배터리를 신규 납품하는 등 납품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왔다. LG화학의 전기차 배터리 납품처는 제너럴모터스(GM), 아우디, 볼보 등 20여곳이다.


LG화학이 주요 자동차 업체로부터 꾸준히 러브콜을 받는 이유로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자동차 회사들의 요구에 재빨리 대응할 수 있는 영업 및 생산 네트워크가 꼽힌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내비건트리서치는 작년 말 발표한 2015년 보고서에서 LG화학을 종합평가 1위에 올렸다. 그러면서 “LG화학은 한국, 미국, 중국 공장을 구축해 앞으로 수년간 자동차 업체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생산체계를 갖췄다”고 평가했다. 


저는 앞으로 여유자금이 생긴다면,

차분차분히 적금형태로 LG에다가 넣어볼 생각입니다.

절대 단기적으로 보는게 아니라 못해도 제 자식들이 시집장가 갈때 여윳돈 정도로 생각해볼까합니다.

저는 LG그룹의 미래는 분명 밝다라고 생각합니다.


여차저차 잡다하게 글을 써보았지만

분명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들입니다.


그리고 여담입니다만..

요즘 LG마케팅이라고 해서 글들이 많이 올라오는데

저도 재미있어서 좀 찾아봤습니다.


이번주 장 다들 수고하셨습니다.

좋은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






'Sto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하이닉스 추가상승여부  (2) 2016.10.07
대선 테마주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0) 2016.09.20

+ Recent posts